Docker를 이용하면 번거롭게 서버 이것저것 깔지 않고 컨테이너 설치만으로 깔끔하게 서비스 운용이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Kitematic을 이용하면 GUI를 이용해 굳이 커맨드라인 안쓰더라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도 굉장히 간단해서 좋습니다.! 

수분만에 설정이 완료입니다. ㅎㅎ,



윈도우즈10기준으로 설명하며, 워드프레스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즈용 도커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CE(Community Edition)을 설치하면 됩니다.


https://docs.docker.com/docker-for-windows/install/



Docker Hub 로그인이 필요한데, 가입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MySQL DB Container와 Wordpress Container를 설치하면 됩니다.




우선 Share설정을 해줍니다. MySQL 저장소를 특정 디렉토리에 지정하기 위함입니다.


Setting를 들어갑니다.


저는 MYSQL 저장소를 D:\Docker\mysql 에 저장할 것이기때문에 D: 를 Share 하고 Apply했습니다.












이제 도커 트레이 아이콘에서 Kitematic을 클릭합니다.

그럼 Kitematic을 다운로드 받을텐데요.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실행해줍니다.



이후, C:\Program Files\Docker\Kitematic 폴더로 위치시킵니다. 








Kitematic을 실행합니다.







먼저 mysql Container설치가 필요합니다. mysql을 검색하시고 공식 컨테너이너에 Create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치 후, MYSQL_ROOT_PASSWORD, MYSQL_ALLOW_EMPTY_PASSWORD, MYSQL_RANDOM_ROOT_PASSSWORD 중 하나 설정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설정해주러 갑니다. 오른쪽 위에 Setting 를 클릭합니다.








환경변수에 MYSQL_ROOT_PASSWORD  항목을 입력하고, 암호를 입력합니다. 저는 wordpress로 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SAVE버튼을 눌러주어 저장해야합니다.











Hostname / Ports 탭에서 포트 설정도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임의로 포트로 구성되는데 mysql의 기본포트인 3306 포트로 지정하고 SAVE버튼을 꼭 눌러줍니다.












Volume도 지정합니다. 저의 경우 D:\Docker\mysql 폴더를 지정했기 때문에 \host_mnt\d\Docker\mysql로 연결되었습니다. 이렇게하면 MySQL의 DB데이터들이 이 디렉토리에 저장 됩니다.












이제 다시 좌 상단에 + NEW 버튼을 눌러 새로운 컨테너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wordpress를 검색해서 공식 wordpress 컨테이너에 CREATE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후, 역시 Settings 탭에 들어가 외부포트를 80으로 맞추어줍니다. 혹시 이미 80포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존 서비스를 꺼준다던가, 다른포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앞서 설치한 mysql container와 연결시켜주기 위해 Network탭에서 Link 항목에 mysql을 위 그림과 같이 설정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위처럼 입력 후, 반드시 + 버튼을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끝났습니다. 


localhost로 접속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워드프레스 화면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s) 워드프레스 컨테이너의  Volumes 디렉토리를 지정하여, PC 내부 디렉토리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